“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野, 한국노총 연대 놓고 ‘자중지란’…얼굴붉힌 지도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종걸 “노사정합의로 연대위협”…노총 출신 이용득 “깨자 깨”노사정 합의 대응 내분양상…입법과정 불협화음 우려도이종걸 “평소 형처럼 사이 좋아”…이용득 “가까운 사이”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18일 노동개혁 관련 노사정 합의에 대한 이견으로 회의석상에서 고성으로 언쟁을 벌이는 등 ‘자중지란’에 휩싸였다.

19대 총선에서 정책연대를 성사시킨 뒤 지금까지 당의 주요 지지층 가운데 한 축으로 믿어왔던 한국노총이 노사정 노동개혁안에 합의하며 정부 여당에 힘을 실어주는 듯한 모습을 보이자 한국노총과의 연대를 놓고 당내 의견이 나뉘고 있는 것이다.

이종걸 원내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 비공개 순서에서 노동개혁 합의를 비판하면서 한국노총과의 정책연대 문제를 언급한 것이 사건의 발단이 됐다.

복수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 원내대표는 최근 한국노총이 예상을 깨고 노사정위원회에서 노동개혁안에 합의한 것과 관련, “이번 합의는 실질적으로 정부측 ‘팔비틀기’에 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는 수용이 어렵다”며 “이런 식이면 한국노총과의 실질적 연대가 위협받을 수 있다. 깨질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자 한국노총 위원장 출신인 이용득 최고위원이 발끈했다.

이 최고위원은 “정책연대를 깨자는 말이냐. 당에 있어봤자 남는 것도 없는데 깨자 깨”라고 언성을 높이며 반발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 자리에서 즉각 반박하지는 않았으나 회의 분위기는 일순 얼어붙었다는 후문이다.

문재인 대표가 “제발 최고위원회의 공식석상에서 발언을 가려서 하라”고 지적하는 것으로 소동은 일단락됐다.

두 사람은 회의 후 단둘이 남아 추가로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 모두 비공개 회의에서 언쟁을 벌인 일이 알려지자 ‘평소 가까운 사이’라는 점을 내세워 “격의없는 대화”였다고 진화에 나섰다.

이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 두 사람 모두 독립운동가의 후손으로서 가까운 사이”라며 “따로 대화하면서 서로의 견해를 듣고 입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도 “이 최고위원은 평소 형처럼 사이가 좋다. 의견 차이가 있었지만 잘 논의해서 풀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는 한국노총과의 연대에 대한 입장차가 이번 합의를 계기로 표출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 원내대표 입장에서는 정책연대 대상인 한국노총의 갑작스러운 노사정 합의에 따라 원내 전략이 크게 꼬인 데 대한 불만을 드러낸 것이지만, 한국노총 출신으로서 노사정위원회 협의 과정을 챙겨온 이 최고위원에게는 ‘친정’에 대한 비판에 민감할 수 밖에 없었다는 시선이 고개를 들었다.

당내에선 노동개혁안의 국회 입법화를 앞두고 당내 갈등이 불거지면서 향후 ‘대응 스텝’이 꼬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