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GTX와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 사실상 확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지하철 3호선의 경기 파주연장이 사실상 확정됐다.

새누리당 황진하(경기 파주을) 국회의원과 이재홍 파주시장은 4일 나란히 낸 보도자료에서 “두 철도의 연장과 문산~도라산역 간 전철화 사업이 2016년에서 2025년을 목표로 하는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됐다”고 밝혔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토교통부에서 2014년 4월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한 연구용역으로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추진전략을 담고 있는 중장기 계획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이날 오전 10시 대전 한국철도시설공단 대강당에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공청회를 열고 2025년까지 추진될 중장기 철도시설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이재홍 시장은 “이번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광역철도 사업으로 두 사업이 반영됐다는 것은 대화역에서 운정신도시까지 철도를 연장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는 의미이며, 앞으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노선 및 역사 위치, 사업방식이 결정되면 설계에 들어가 2022년 착공해 2027년 완공하게 된다”고 말했다.

GTX 파주연장은 일산 킨텍스에서 파주 운정신도시까지 약 6㎞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1월 국토부가 GTX 사업을 민자로 추진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재부에 ‘GTX 민자 타당성 분석’을 의뢰했다. 의뢰서에는 기본안(일산~삼성)과 파주연장안(파주운정~삼성) 2가지 대안으로 검토 요구해 현재 GTX 파주연장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

국토부 담당자는 “민자 타당성 분석결과 ‘파주연장안’이 ‘기본안’에 비해 경제성이 우수하다고 결정되면 GTX 사업은 파주운정~삼성구간으로 민간사업자가 사업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면서 “의뢰서에는 ‘파주연장안’이 ‘기본안’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조사돼 있는 만큼 큰 문제가 없는 한 GTX가 파주에서 출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신규 광역철도 사업으로 포함된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은 3호선을 대화역에서 운정신도시까지 약 7㎞를 연장하는 것으로, 신도시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통일대비 철도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GTX A노선은 삼성~서울역~연신내~대곡~일산~파주로 이어지는 43.8㎞ 구간이며 총 사업비 3조 9993억이 투입된다. 지하철 3호선(운정선) 파주연장 사업은 고양시 일산 대화역에서 운정(복선전철) 까지 7.6㎞ 구간이며 7500억의 사업비가 소요된다.

황진하 의원은 “2020년 70만 이상의 거대도시로 성장이 예상되는 파주시는 이번 GTX와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확정으로 통일한국을 상징하는 대표도시로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면서 “강남~운정 간 이동이 30분 이내로 단축돼 출퇴근 및 지역 관광자원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