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2015 동아시아문화도시 발자취 책 출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15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의 발자취를 정리한 ‘생명의 대합창’이란 책이 발간됐다. 이 사업은 역사적으로 하나의 문화권인 한·중·일 3개국이 해마다 3개 도시를 선정, 문화교류를 통해 상생하자는 뜻에서 2014년 시작된 프로젝트다. 지난해는 충북 청주시, 중국 칭다오, 일본 니가타시가 참여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생명의 대합창’은 2014년 11월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동아시아문화도시 선정패 전달식부터 지난해 12월 30일 칭다오 폐막식에 이르기까지 65회에 달하는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공식행사인 개막식, 문화주간, 젓가락페스티벌, 폐막식을 비롯해 청주예술제, 청주민족예술제,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등 지역 행사와 연계협력을 통해 일궈낸 성과도 담고 있다. 시가 세계 최초로 개최한 젓가락페스티벌은 청주만의 특성화된 문화콘텐츠 발굴의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동아시아창조학교와 어린이·청소년·시민동아리·예술단체 교류 사업 등도 사진자료와 함께 정리돼 있다. 변광섭 2015동아시아문화도시 청주 사무국장은 “이 책은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에 참여한 시민들이 간직하면서 새로운 문화교류의 꿈을 이어갈 수 있도록 사업내용, 자료사진, 주요성과, 향후과제 등을 담고 있다”며 “시민의 시선으로 지난 1년을 되돌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책의 표지는 보리작가 박영대 화백의 작품 ‘황맥’으로 디자인해 생명문화도시 청주의 가치를 더했다. 시는 올해도 칭다오, 니가타와 손잡고 지속적으로 문화교류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한 2014년 문화도시인 광주광역시, 중국 취안저우시, 일본 요코하마시, 2016년 문화도시인 제주도, 중국 닝보시, 일본 나라시와도 문화교류를 이어갈 계획이다. ‘생명의 대합창’은 청주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의 주제다. 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소로리 볍씨가 출토되고 직지, 세종대왕 초정행궁 등 생명과 교육문화와 관련된 역사적 유산을 간직하고 있어 ‘생명의 대합창’을 주제로 정했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