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케아 입점 갈등, 미리미리 풉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동구 ‘민·관 상생협의체’ 구성… 고덕복합단지 개발 부작용 차단

2013년 8월, 경기 광명시에 거센 갈등이 일었다. 광명시가 이케아 1호점의 건축허가를 내주면서 영세 가구업체 등 지역 주민의 반발에 부딪혔다. 지역상권 붕괴에 대한 대책 마련 없이 이케아를 유치했다는 이유에서였다.


강동구 민관 상생협의체 위원 위촉식에 참석한 이해식(오른쪽 다섯번째) 강동구청장.
강동구 제공

이후 광명시는 이케아 코리아와 함께 중소상인 보호, 지역 일자리 창출 등에 나섰고 지금까지 지역 상인들과 상생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강동구는 이처럼 대형유통업체 입점으로 생길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민관 상생협의체’를 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강동구의 최대 역점사업인 고덕상업업무 복합단지와 관련해서다. 광명시의 사례를 참고해 사전에 상생 방안을 마련하려는 이해식 강동구청장의 의지다. 고덕단지에는 현재 이케아와 유명 백화점 등이 입점 준비 중이다.

협의체는 지역 가구점과 상점가, 전통시장 등의 영세 상인들이 중심이 됐다. 관련 전문가와 공무원, 주민도 함께 모두 23명으로 꾸렸다. 이들은 앞으로 매달 한 차례씩 정례회의를 열고 갈등 해결 대책과 일자리 창출, 중소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구의 상생 노력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4월 이케아와도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했다. 중소상인과 협력하고 직원 채용 시 주민을 먼저 채용하며, 사회공헌사업에 적극 참여할 것 등이 포함됐다. 이밖에 구는 상권영향조사와 지역 상인과의 간담회, 전문가 초청 토론회 등 선제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구의 조사 결과 이케아 입점으로 영향을 받는 업종의 지역 점포는 223개로 파악됐다. 10개의 전통시장과 62개의 가구소매업, 9개의 중고가구 소매업 등이다. 이 구청장은 “지역발전을 위해 고덕단지 개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만큼 주민들이 정작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면서 “이해관계자가 직접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 영세상인 보호를 위한 현실적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2-16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