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직무향상·언어 교육…분쟁 예방 전문가 상담실 운영
강남구는 17일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별관(컬처파크) 토파즈홀에서 외국인 환자 유치와 진료실적 정보관리를 위한 지역 내 의료기관 직무향상 교육을 한다고 16일 밝혔다. 외국인환자유치등록기관은 의무적으로 매년 3월 말까지 외국인 환자 유치실적을 전산시스템으로 보고해야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병원 등은 400곳이 넘는다.
오후 4시부터 시작되는 이번 교육은 지역 내 외국인 환자 유치 등록기관(의료기관, 유치업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다. 법무부,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전문강사가 ▲외국인환자유치(진료)실적 정보관리 방법 ▲외국인 환자 부가가치세 환급 제도 ▲외국인 환자 부가가치세 환급 실무 ▲외국인 환자 사증 발급과 체류 관리방법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구는 또 오는 6월 외국인 환자와 상담하는 현장 실무자의 외국어 능력을 키우기 위한 메디컬 영어와 중국어 교육을 준비했다. 5월과 10·12월에는 의료 현장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의료분쟁 예방과 해결을 위한 외국인 환자 의료분쟁 예방 전문가 상담실을 운영한다.
한편 구는 2010년 ‘의료관광팀’을 만들어 의료관광 활성화와 인프라 구축을 위해 힘을 쓰고 있다. 전국에 있는 외국인 환자유치등록기관 4331곳 중 24%에 해당하는 1011개 기관이 강남 지역에 몰려 있다. 특히 2013년 6월 압구정동 현대백화점 옆에 강남메디컬투어센터를 개관, 강남을 찾는 외국인 환자들이 더 손쉽고 저렴한 가격으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신동업 보건행정과 과장은 “올해부터 신뢰받는 의료관광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문화된 맞춤교육과 법과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6-03-1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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