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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 “생활불편 민원 두드리면 쉽고 빠르게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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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민원처리시스템 ‘두드리소’…1분기만 3000건 넘는 민원 처리

두드리소
대구시의 통합민원처리시스템인 ‘두드리소’(dudeuriso.daegu.go.kr, smart.daegu.go.kr)가 올 1분기에만 3000건 넘는 지역 민원을 해소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의 통합민원처리시스템인 ‘두드리소’(dudeuriso.daegu.go.kr, smart.daegu.go.kr)가 시민 소통창구로 자리 잡았다. 두드리소는 민원이나 시정 제안 접수창구와 콜센터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올해 1분기에만 3000건 넘는 지역민들의 민원을 처리했다.

대구시는 두드리소의 1분기 민원 접수 및 처리 건수는 3087건이라고 4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04건(55.6%)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 12월 2일 두드리소 도입이후 민원 접수·처리 건수가 크게 증가한 셈이다.

민원처리에 대한 만족도는 같은 기간 62.9점에서 64.5점으로 1.6점 향상됐다.

두드리소에 접수된 민원채널로는 일반상담민원 1260건(40.8%), 국민신문고 955건(30.9%), 전화민원 299건(9.7%), 시장에게 바란다 125건(4.0%), 방문민원 120건(3.9%), 기타 328건(10.7%)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드리소에서 접수·처리한 민원분야별로는 교통 1269건(41.1%), 시정일반 905건(29.3%), 문화관광 292건(9.5%), 도시주택 235건(7.6%), 사회복지 155건(5.0%), 환경 117건(3.8%) 등으로 나타났다. 주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시민 관심이 높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두드리소에 집중 제기된 민원내용은 중구 자갈마당 폐쇄 및 주변 가로 환경 정비 18건, 대구시의 ‘할랄산업 육성사업’ 추진 반대 226건, 중구 동산동 한옥마을 지정 반대 16건 등이다. 특히 ‘할랄산업 육성 사업’’ 추진 반대 민원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에서 민원정보를 즉시 통보하는 민원조기 경보제를 시행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두드리소에 민원이 접수되는 순간부터 답변 완료까지 전 과정의 흐름을 모니터링해 민원 처리 속도를 높였다”라고 설명했다.

불만족 민원에 대해서는 사후관리기능을 신설, 현장확인이나 담당자의 보완설명, 업무 재처리 등 불만족 민원 해소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20달구벌콜센터의 올해 1분기 민원 접수·처리 건수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5.7%(1만 9306건) 늘어난 9만 4369건으로 집계됐다.

접수 채널로는 전화 9만 1617건(97.1%), 홈페이지 690건(0.7%), 모바일 563건(0.6%), 문자 등 1499건(1.6%)으로 나타났다.

처리 상담분야별로는 차량등록이 3만 5860건(38.0%)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상수도 1만 6043건(17.0%), 시정일반 1만 5099건(16.0%), 교통 1만 4155건(15.0%), 여권 2831건(3.0%), 사회복지 2265건(2.4%) 등 순으로 나타났다.

최삼룡 시 시민행복교육국장은 “두드리소 및 120달구벌콜센터가 시민불편사항을 접수하는 대구시 대표 소통창구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과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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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