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수원으로 사업계획 변경하면서 의왕역 정차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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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노선도. 붉은 점이 의왕시가 GTX-C 노선 정차를 추지하는 의왕역 위치. |
시는 국토부가 당초 GTX-C노선을 의정부~금정까지 계획으로 추진하던 중 2018년 12월 양주~수원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하면서 의왕역 정차에 대한 타당성 검토는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의왕역 주변은 한국교통대학, 철도기술연구원, 철도인재개발원, 현대자동차연구소 등 첨단철도연구시설이 밀집된 전국 유일의 철도특구지역이다. 게다가 2015년부터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 부곡지역 재개발재건축과 월암지구, 초평지구 등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주택지구, 인근 부곡송정지구 등 주거안정을 위한 택지조성이 순차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인구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예정이어서 광역교통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게다가 의왕시 부곡동에 위치한 의왕역은 의왕 시민뿐만 아니라 수원 입북동과 군포시 부곡동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광역교통망이 철도 외엔 없어 교통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시는 GTX-C노선 유치를 위해 공정회 등을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고, 타당성 용역을 3월에 발주할 계획이다.
한편, GTX-C노선(양주덕정~ 수원)은 총 10개 정차역을 신설하는 노선으로 2018년 1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2019년 6월부터 2020년 9월까지 타당성 및 기본계획수립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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