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사적모임 금지’에 또다시 피눈물 흘리는 소상공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안양 삼막마을, 임대료 1000만원 넘는 업소도”
“14년 장사하며 정말 최악의 시기”


안양의 명소인 먹거리촌 삼막마을 전경.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곤두박질 치면서 많은 업소가 대출을 알아보는 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가 지금 겉으론 웃고 있는 것 같지만 속으로는 피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이번 수도권에 내려진 행정명령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는 우리더러 죽으라는 이야기나 똑같습니다.”

안양 삼막마을에서 호프집을 운영하고 있는 전영미 (52·여) 사장은 “14년 장사하며 정말 최악의 시기”라며 “이 정부는 애초부터 소상공인에 대해 아무런 관심과 애정이 없는 것 같다”라고 정부 대책을 강하게 비난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 지자 직원 2명 중 1명을 내보낸 전 사장은 “이번 달 매출이 5분의 1토막 났다”며 “600만원 정도 적자여서 은행 대출을 알아보는 중”이라고 하소연 했다. 그는 “2~3시간 영업은 하고 있지만 한 테이블도 손님을 못 받는 날이 많다”며 “오갈 데 없는 70대 할머니는 차마 내보낼 수 없어 사장인 내가 한달째 놀고 그분이 영업을 하고 있다”라며 쓴웃음을 지었다.

이어 “거리두기 1.5 단계로 완화하며 상황이 좀 나아지는 듯했지만 2단계, 2.5단계 격상에 이어 이제 거의 3단계 수준인 사적모임 금지까지 소상공인들은 격상 때마다 마음을 졸이며 고통을 받고 있다”며 차라지 셧다운을 원했다. 궁여지책으로 이 업소는 손님이 거의 없자 배달을 시작했으나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주문마저 없는 상황이다.

발달장애아인 10살 아들과 6살 아이 둘을 키우는 국숫집 사장 신모(54)씨는 부상과 코로나19 사태로 몇 달째 영업을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삼막마을 상인회는 모두 어려운 상황이지만 십시일반 돈을 거둬 300여만원을 집도 없어 월세로 어렵게 사는 그에게 전달했다.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를 하루 앞둔 22일 이미 안양의 명소인 먹거리촌 ‘삼막마을’은 사람 구경하기 어려울 정도로 썰렁했다. 매출이 곤두박질 치면서 임대료, 인건비 등 고정비용 때문에 많은 업소가 대출을 알아보고 있을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나마 있던 연말 예약도 연이은 거리두기 격상으로 잇따라 취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곳 평당 임대료는 10만원 정도로 월 임대료가 500~600여만원이며 1000만원이 넘는 업소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찔끔찔끔 사회적거리두기 격상으로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켜 장기간 소상공인을 더욱 힘들게 하지 말고 강력한 셧다운으로 코로나19 확산세를 꺾어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는 의견도 많았다.

전 사장은 “대부분 업소는 직원을 절반 자르거나 남아 있는 직원마저도 돌아가며 무급휴가를 보내고 있어 업소 사장이나 직원들 모두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무엇보다 언제쯤 이 고통이 끝날지 알 수 없어 더욱 힘들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