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슬럼화 현상’ 의왕공업지역, 활성화 방안 절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의왕시. 4차 산업혁명 주도 신산업 육성 전진기지로 조성
노후화 지원시설 부족. 성장동력 악화 슬럼화 현상

경기 의왕시가 노후된 고천·오전 공업지역을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신산업 육성 전진기지로 조성한다. 지역 중심에 있는 공업지역은 지금까지 경제 발전을 견인했으나 산업형태가 3차 산업혁명 기술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어 활성화 방안이 급박하기 때문이다.

22일 의왕시에 따르면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인 의왕공업지역은 70년대 자연발생적으로 고천·오전동 지역 곳곳에 형성됐다. 공장건축 총량으로 관리되는 이 지역은 도로, 공원, 주차장 등 기반시설과 근로자 편익을 위한 지원시설이 부족해 소방, 환경, 방재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산업형태의 변화와 노후화 등으로 지역경제 성장동력을 악화시키고 슬럼화 현상을 가속하고 있다.

이에 의왕시는 ‘의왕공업지역 도시관리방안 수립용역’에 착수한다. 도심 노후공업지역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은 친환경 공업지구, 편익시설 확충, 기반시설 재정비, 산업구조 고도화를 목표로 한다.

특히 2022년 의왕·고천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준공 및 2026년 인덕원~동탄 간 복선전철 개통을 대비한 기존 시가지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노후공업지역의 혁신창출공간 전환에 필요성과 목적을 두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의왕시가 미래 첨단산업 자족도시로 기반을 다지는 첫걸음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고 했다.

한편, 의왕시는 지난해 고천·오전동 공업지역 68만 3096㎡에 대해 토지이용현황과 활용실태 조사결과 공업지역 산업특성을 고려한 유형별 구역(zone)으로 분류했다. 후속단계로 미래의 공업지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도시관리방안을 위한 종합계획수립 용역을 2021년 11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