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년 3개월 만에 민원 24건 마무리
매주 월수금 접수, 우편·팩스 신청도 OK
김수영 구청장 “주민 입장에서 고충 해결”
변호사 등 3명으로 꾸려진 양천 옴부즈만은 2019년 9월 16일 운영을 시작한 이래 지난해 12월까지 모두 24건의 굵직한 민원을 해결했다. 이들은 민원 현장방문과 법률검토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주민 간의 이해다툼 중재 등 법 테두리 안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았다.
또 적극 행정이 필요한 민원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에 권고사항을 전달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
지난해 주요 활동으로는 ▲적극행정 지원위원회를 개최해 공용차량 공매 낙찰금 환불처리 ▲사고 위험이 큰 신월 대성 유니드 아파트 앞 인도확장공사 시행 ▲갈산공원 공중화장실 운동시설 부근 이전 설치 등이다.
옴부즈만 고충민원 신청은 매주 월·수·금요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구청 3층 옴부즈만실에서 민원을 신청하면 된다. 직접방문이 어려운 경우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양천구 2020년 옴부즈만 운영결과와 2019~2020년 옴부즈만 운영성과 보고서는 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1-02-15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