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표 설치… 품질 불만 신고센터 운영
상인 교육 강화… 위생원 두고 청결 관리
지난해 12월 재개장한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이 과거의 ‘바가지’ 오명을 벗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다. 각종 수산물의 가격표를 설치해 소비자가 ‘바가지’를 쓰지 않도록 했고, 수산물의 품질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소비자신고 센터 운영에도 나섰다. 21일 인천 남동구 관계자는 “구 공무원 3명이 상주하는 신고센터는 지난달 어시장 건물 2층에 문을 열었다”면서 “소비자들의 교환·환불 요청이 있을 때 중재 역할을 하고, 상품 상태나 적정 가격에 대한 안내도 한다”고 말했다.
또 구는 오는 6월에는 수산물 가격을 표시한 전광판을 어시장 내 6곳에 설치할 예정이다. 소비자 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해 어시장 상인의 바가지요금을 예방하고 상거래 질서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위생관리원 6명이 어시장 내 청결 상태를 관리한다.
어시장 재개장 전에는 불법 호객행위, 비위생적 식품 취급 등 주요 민원을 근절하기 위해 상인 335명을 대상으로 나흘간 역량 강화 교육을 했다. 현재 어시장에는 338개 점포가 입점 허가를 받아 이 중 80%가 영업을 하고 있다.
소래포구 어시장은 2017년 3월 화재로 큰 피해를 봤으나 현대화 사업을 거쳐 지난해 12월 재개장했다. 지난 설 연휴를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방문해 이목을 끌었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여전히 과거의 바가지요금이나 불친절에 대한 기억이 남아 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21-02-22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