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진철 서울시의원, “서울시 공공상가 공실 청년창업에 활용해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공유재산을 관리대행하고 있는 서울시설공단 관할 공공상가의 공실이 계속 늘고 있는 상황에서 공실로 방치되고 있는 점포를 저렴하게 제공해 청년 창업 등에 활용하자는 제안이 제기되어 주목받고 있다.

제301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교통위원회 소관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조성일) 업무보고에 대한 현안질의에서 정진철 시의원(더불어민주당, 송파6)은 “서울시 공유재산인 지하도상가와 DDP패션몰의 공실률이 높은 상황으로 특히 의류·잡화도소매업이 주류인 DDP패션몰의 공실률이 심각한 상황으로 작년에 공실이 발생하여 현재까지 미해소된 점포가 48개소, 72%가 여전히 공실로 남아있다”면서, “사업부진 등 여러 사유로 공실이 된 상태로 상가가 장기간 방치되어 인근상가까지 매출이 떨어지고 전체적인 상가가치가 추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 의원은 “소비패턴이 온라인 중심으로 이동하는 것에 대응할 수 있는 상가임대정책이 미흡했다”고 강조하며, “미취업 청년 창업 지원에 공실을 활용하기 위해 상가용도가 아닌 사무실용도로 감정평가해 임대료를 크게 낮추어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계속해서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 사회적 기업에게도 저렴한 임대료로 임대기회를 제공하여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조성일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은 지적된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개선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서울시 공유재산을 대행 관리하고 있는 서울시설공단 산하 공실상가는 108개소(입찰 보류 상가 제외)로 특히, 종각지하도상가 공실률은 27%(22개), DDP패션몰의 공실률은 20%(67개)에 이르고 있으며, 고척돔 지하상가는 전체 상가를 없애고 책기반문화복합시설로 재구조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