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범인 수사 아닙니다… 고독사 예방입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위치·통화 기록 추적에 전기량·조도 감지까지

음성, 중장년에게 자동 안부 전화
인천, 전기·조도로 위험군 관리
대구, AI로 1인 가구 건강 확인

“휴대폰 위치, 통화 기록, 전기사용량, 조도 변화 등으로 고독사를 예방합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의 고독사 예방 시책이 스마트해지고 있다.

충북 음성군은 1인가구 고독사를 막기 위해 ‘똑똑안부확인서비스’를 전국 군 단위 가운데 처음으로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중장년층 단독가구 등의 신청을 받아 시스템에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3일 동안 휴대폰 위치에 변화가 없거나 유무선 전화기 통화 기록이 없으면 자동 안부콜이 가는 서비스다. 콜을 받지 않으면 시스템에 알림이 뜨고 담당 공무원에게 문자도 발송된다. 이를 확인한 담당자가 다시 전화를 걸었는데 통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가정방문에 나선다. 군은 올해 9300만원을 투입해 2000여명에게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노인들이 경로당에도 못 가고 집에만 있다 보니 고독사 발생 가능성이 더 커지고 있다”며 “휴대폰이 없으면 집 전화만 등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 동구는 외로운 죽음을 차단하기 위해 스마트 돌봄플러그 사업을 진행 중이다. 가정 내 전기사용량이나 조도의 변화가 없을 경우 일대일로 매칭된 관리자에게 문자가 가는 시책이다. 휴대폰 3분의1 크기인 플러그를 콘센트에 끼운 뒤 텔레비전, 컴퓨터, 밥솥 등의 가전제품과 연결만 하면 된다. 고위험군은 24시간, 위험군은 36시간으로 설정된다. 지난해 35가구에서 시범운영한 동구는 올해 45가구를 추가하기로 했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한 어르신이 코로나 백신 투여로 거동이 불편해 불을 끄고 하루가 넘게 누워만 있었는데, 문자가 발송돼 담당자가 도움을 줬다”고 했다.

대구시는 이달부터 인공지능(AI) 안부 전화로 고독사 위험이 높은 중장년 1인가구 돌봄사업을 실시한다. AI 상담원이 대상자에게 주 1~2회 전화해 수면, 외출, 복약 등 안부를 확인하고 간단한 질문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때 통화가 되지 않거나 이상자로 분류되면 공무원이 나선다. 시는 100명을 대상으로 두 달간 시범운영 후 문제점을 개선해 1000명으로 대상자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고독사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지난해 고독사는 총 3159명이다. 2017년보다 57.3%나 증가했다. 1인가구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교류 위축 등으로 고독사 위험군 관리의 사각지대가 확대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청주 남인우 기자
2022-03-0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