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퇴임 두 달 앞으로… 文대통령 양산 사저 마무리 작업 속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평산마을에 이달 말쯤 준공 예정
市, 도로 정비하고 버스 배차 늘려
주민 “정치적 오해 살까 신경 쓰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퇴임이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경남 양산의 사저(사진) 마무리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오는 5월 10일 윤석열 당선인이 제20대 대통령으로 취임하면 사저가 있는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로 내려간다. 문 대통령의 낙향은 2008년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로 내려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취임 전 양산에서도 외진 매곡동 사저에 살았다. 그러나 매곡동 사저는 경호에 어려움이 많아 35㎞ 정도 떨어진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에 새 사저를 마련했다.

현재 내부 마감 중인 평산마을 사저는 이달 말쯤 준공될 예정이다. 이달 일부 건물 지붕에는 태양광 패널로 보이는 시설이 새로 설치됐다. 사저 주변에는 조경용 나무도 심고 있다. 지상 1층, 지하 1층짜리 경호동은 사저보다 공사 진행이 더디다.

평산마을은 45가구, 100명 정도가 산다. 대부분 농사를 짓고 일부 통도사 방문객을 상대로 영업하는 식당과 커피 매장이 있다. 이 마을은 우리나라 3대 사찰이면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통도사와 가깝다. 뒤에는 일명 ‘영남 알프스’에 속한 높이 1081m 영축산(영취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다. 아직 평산마을은 조용하다. 가끔 문 대통령의 사저를 구경하러 오는 외지인들이나 취재진이 찾을 정도다. 마을 주민들은 행여 정치적 오해를 살까 봐 말 한마디도 조심스럽다. 한 주민은 “대통령이나 정치 이야기를 하면 마을 전체 의견으로 알려지거나 왜곡될까 무슨 말을 하기가 신경 쓰인다”고 말했다.

김해 봉하마을이 노 전 대통령 낙향 이후 명소로 부상했듯이, 평산마을도 문 대통령이 내려오면 방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양산시는 차량이 몰려 마을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관광객들이 걸어서 평산마을을 오가도록 도로 정비에 들어갔다. 또 시는 평산마을까지 걸어서 20∼30분 정도 걸리는 통도사 산문 주차장에 차를 댄 후 평산마을로 걸어가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평산마을을 오가는 마을버스 배차 간격을 현재 1시간에서 30분으로 줄이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양산 강원식 기자
2022-03-1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