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역 현안 조사~실천 방안 도출 역량 강화… 강서, 모든 동 찾아 주민자치 워크숍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달 1일까지 하루 2개동씩 진행
의제 발굴 사업 8월 총회서 확정


2021년 강서구 주민총회 모의수행 워크숍의 모습.
강서구청 제공

서울 강서구가 오는 4월 1일까지 20개 모든 동 주민자치회를 대상으로 ‘2022년 찾아가는 주민자치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동 주민자치회의 자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날 구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주민들이 지역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조사에서부터 ▲의제 발굴 ▲계획 수립 ▲실천 방안 도출까지 주도적으로 추진하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워크숍은 이날 우장산동과 화곡3동을 시작으로 하루에 2개 동씩 진행된다. 김산 서울시 협치교육 전문위원과 여용옥 지역가치교육원 대표가 강사로 나선다. 사전에 준비한 동별 지역적, 환경적 특성과 의제 발굴 시 문제점 등을 바탕으로 지역의제 발굴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다른 지역의 우수 사례를 활용해 의제 발굴 방법을 더욱 쉽고 상세하게 알려 줄 예정이다.

교육 이후에는 의제 개발을 위한 주민자치회 분과별 토론이 이어진다. 토론에는 회의 촉진자가 함께해 원활한 의사 결정과 실효성 있는 토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이 외에도 워크숍에서는 의제 제안서 작성 실습 등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집중 교육을 진행하며, 강사와의 질의응답을 통한 소통의 시간도 마련된다.

한편 각 동 주민자치회는 워크숍을 바탕으로 동별 특성에 맞는 의제를 발굴해 더욱 완성도 높은 자치 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8월 주민총회 의결을 거쳐 사업을 확정한 뒤 내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실행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워크숍을 통해 발굴된 지역의제들이 사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 자치행정과로 하면 된다.

김민석 기자
2022-03-2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