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년범, 제주 올레길 걸으며 마음 씻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선도 프로그램 ‘손 심엉 올레’

‘소년범들의 재범은 제주 올레길이 막는다.’

제주지방검찰청은 지난 19일 사단법인 제주올레, 제주소년원, 제주보호관찰소 등과 함께 소년범 선도 프로그램 ‘손 심엉 올레’(손잡고 올레)를 도입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손 심엉 올레는 자원봉사자와 함께 제주 올레길을 걸으며 소년범을 교정하는 프로그램이다. 제주검찰이 형사처벌만으론 소년범의 재범을 막을 수 없다고 판단해 도입했다. 자원봉사자들이 소년원에 수용되거나 보호관찰소에서 보호관찰 중인 소년범들과 올레길을 걸으면서 소년범 내면의 상처와 분노를 치유하고 자존감을 높여 새로운 길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치유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은 실크로드를 걸어서 횡단한 프랑스의 베르나르 올리비에가 만든 비행 청소년 교정 단체인 ‘쇠이유’(Seuil·문턱)에서 시행하는 프로그램에서 착안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소년원 등에 수감된 비행 청소년을 말이 통하지 않는 다른 나라에서 온 성인 멘토와 함께 3개월간 2000㎞를 걷게 하는 것으로, 목표를 완수하면 비행 청소년을 집으로 돌려보낸다. 비행 청소년들은 3개월 이상 걸으면서 누군가를 믿고, 자신을 통제하는 법을 배운다.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청소년의 재범률은 15%로, 일반 소년범 재범률 85%보다 무려 70% 포인트나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 강동삼 기자
2022-05-2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