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지역 기초의회 곳곳 원구성 놓고 ‘잡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민주당 경기도당, 파주시의회·광주시의회 의장 제명...“국민의힘과 야합했다”
고양·김포·양주·의정부·화성시의회 등도 잡음
정가 “양당 모두 전반기 의장 양보 못해”


경기도의회 본회의장.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지역 기초의회가 원구성을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8일 경기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경기도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7일 긴급 회의를 열고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과 주임록 경기 광주시의회 의장을 제명했다. 의장선거 과정에서 당내 합의를 무시하고 국민의힘 의원과 야합을 통해 의장자리를 꿰찼다는 이유다. 당초 민주당은 박대성 파주시의원, 이은채 광주시의원을 전반기 의장에 선출하기로 합의했었다.

의장에 당선된 두 의원은 당선 직후 탈당계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소속 의원이 1명 많았던 파주시의회와 광주시의회는 여야 동수로 재편됐다. 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주민의 선택을 받은 시의원이 임기 시작 첫날부터 민주주의를 짓밟는 행위를 자행했다. 엄중한 심판 위해 제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여야가 각 17명씩 동수로 출범한 고양시의회는 임기 첫날인 1일 의장 선출을 위해 모였으나, 곧바로 파행됐다. 양당 모두 전반기 의장직을 사수하기로 하면서 원 구성을 위한 협상도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역시 여야 의원이 7명으로 동수를 이룬 김포시의회는 개원조차 하지 못했다. 다선 시의원이 포진한 국민의힘은 전·하반기 의장직을 모두 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양주시의회, 의정부시의회 역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원구성에 차질을 빚고 있다.

민주당 13석, 국민의힘 12석으로 구성된 화성시의회는 4일 의장 선출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양당은 의장에 민주당 김경희 의원, 부의장에 국민의힘 오문섭 의원을 선출키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상임위원장 배정을 놓고 두 당이 충돌하며 의장단 선출도 무기한 연기됐다.

경기도의회는 오는 12일 첫 임시회를 열고 의장단 선출과 원구성을 할 예정이나, 현재로서는 불투명한 상태다. 양당 모두 전반기 의장직 사수를 표명하고 있으며 상임위원장 배정과 상임위 신설 등에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도의회는 여야가 각각 78명씩 동수로 구성됐는데 민주당은 4선의 염종현 의원, 국민의힘은 3선의 김규창 의원을 의장 후보로 추천했다. 회의규칙에 따라 선거가 동수일 경우 연장자가 의장을 맡아 김 의원이 유리한 상태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새로운 시·군정이 시작되는 임기 초 의장을 맡을 경우 여당은 파트너로서 역할을, 야당은 확고한 존재감을 보이는 이점이 있다”며 “누구도 양보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원 구성을 위한 합의는 요원하다”고 했다.

김중래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