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 “민간위탁 기관, 임직원 가족 뽑으면 원스트라이크 아웃”… 공정채용 체크리스트 만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6일부터 관리지침 개정안 시행
특별 관계자, 채용심사위원 불가
50여개 사업 추가 구조조정 전망

앞으로 서울시 민간위탁 기관에서 기관장 등 임직원의 가족 특별채용이 금지된다. 부정 채용이 확인된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통해 민간위탁 협약 해지도 가능해진다.

시는 오는 16일부터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서울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 관리지침’(지침)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10월 오세훈 서울시장이 민간위탁사업 줄이기에 나섰던 ‘서울시 바로세우기’ 정책의 추가 조치다. 오 시장은 당시 “서울시 곳간이 시민단체 전용 현금지급기(ATM)로 전락했다”면서 민간위탁 사업의 대수술을 예고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정책 시행 이후 지금까지 총 30건의 위탁사무가 종료됐으며 추가로 50여개 민간위탁 사업이 구조조정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정안에는 민간위탁 기관장이나 인사담당자 등 인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임직원의 가족 채용 제한 규정이 신설됐다. 명확한 요건 없이 특별채용이 가능한 규정도 삭제됐다. 또 채용 과정에서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가족이나 과거 동료 등 특별한 관계에 있는 자를 채용심사위원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정이 새로 포함됐다. 이 같은 규정을 어기고 채용 비리가 발각될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해 협약 해지도 가능하도록 했다.

시는 새롭게 적용되는 지침에 따른 채용 단계별 유의사항이 담긴 ‘공정채용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민간위탁 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또 새로 시작하는 신규 사업과 협약 만료 시기가 다가오는 기존 민간위탁 사업 전체에 대해 사업 적정성을 재검토해 불필요한 사무를 종료하고 유사 사무는 통폐합하기로 했다.

황보연 서울시 기획조정실장 직무대리는 “불공정 요소는 제거하고 시민들에게 한 차원 높은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2022-08-0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