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홍준표 “달빛고속도로로 바꾸자”… 광주·대구 미묘한 신경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광주대구고속도로 명칭 변경 제안
광주시 “7년이나 지나서 왜 또”


강기정(왼쪽) 광주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달 25일 광주시청에서 ‘달빛동맹 강화 협약식’을 한 뒤 악수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2015년 12월 개통한 ‘광주대구고속도로’의 명칭을 둘러싸고 광주시와 대구시가 미묘한 신경전에 돌입하는 분위기다. 최근 광주를 방문한 홍준표 대구시장이 강기정 광주시장에게 “광주대구고속도로의 이름을 ‘달빛고속도로’로 바꾸자”고 제안한 데 따른 여파다. 광주시는 “7년이나 지난 지금 왜 또 명칭 변경 이야기가 나오는지” 의아해하는 모습이다.

1일 광주시에 따르면 ‘대구·광주 민선 8기 달빛동맹 강화 협약식’을 위해 지난달 25일 광주시청을 찾은 홍 시장이 행사 말미에 “광주대구고속도로 이름을 바꿔야 하지 않겠나”라며 강 시장에게 즉석 제안을 했다. 홍 시장은 “고속도로 이름이 (줄이면) 광대도로다. 고속도로 이름을 정하는 국토교통부의 규정에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광주대구고속도로 명칭 변경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개통 당시에도 광주시와 대구시, 지역 정치권이 두 지역의 상생을 상징하는 ‘달빛고속도로’로 명칭을 바꿔 줄 것을 국토부에 요구했지만 무산됐다. 당시 국토부는 ‘해당 도로가 연결하는 도시 중 서쪽 먼저, 남쪽 먼저’라는 방침에 따라 서쪽 도시인 광주가 앞에 들어간 광주대구고속도로로 정했다.

이와 관련해 광주시 관계자는 “상생 협력이라는 명분 속에 드러나진 않았지만 당시 내부적으로 ‘고속도로 이름에 광주가 먼저냐, 대구가 먼저냐’ 하는 지역 간 경쟁의식도 일부 있었고, 대구가 명칭 변경에 적극적이었다”고 돌아봤다. ‘달빛’은 달구벌(대구)과 빛고을(광주)의 앞 글자를 딴 것이어서 달빛고속도로면 대구가 상대 도시 앞에 오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먼저 명칭 변경에 나서지는 않겠지만 이번에 홍 시장이 제안해 온 만큼 대구시에서 공식 의견이 오면 상생 협력 차원에서 국토부 공동 건의 등의 방안이 검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2-12-02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