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원 ‘청소년 육성·보호 유공’ 대통령 표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안전망 통합 지원 센터’ 첫 직영
구청·경찰·복지센터서 맞춤 지원


오승록(왼쪽 다섯 번째) 서울 노원구청장이 여성가족부 주관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자 정부 포상’ 대통령 표창장을 든 채 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가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한 ‘2023년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자 정부 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포상에서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청소년 친화적 사회 환경 조성에 이바지한 개인, 단체 등 총 72개 팀이 선정됐다. 대통령 표창은 노원구가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다.

구는 2019년부터 ‘청소년 안전망 선도 사업’을 추진하며 위기 청소년 보호 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써 왔다. 2021년에는 전국 최초로 자치구 직영 ‘청소년 안전망 통합 지원 센터’도 열었다.

구청 직원, 경찰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이 상주하며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또 구는 위기 청소년 발굴·지원을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센터’를 운영하며 검정고시, 진로·직업 체험, 건강검진 등을 지원한다. 전국 최초로 위기 청소년을 위한 위탁형 대안학교 3곳도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구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소년 성 상담 센터’ 문을 지난해 2월 열었다. 사회적 재난이나 학교폭력 등 사건·사고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청소년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일대일 상담도 선보인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앞으로도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의 행복을 위해 사회 안전망과 보호 시스템이 잘 작동되는지 꼼꼼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3-05-30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