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농번기 일손 덜자” 전남, 공동급식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00개 마을에 총 48억 투입
조리원 인건비·부식비 등 지원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전남도가 일손 부족 해소와 여성농업인 가사부담 경감을 위해 ‘농번기 마을 공동급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전남도는 농번기를 맞아 ‘마을 공동급식 사업’을 희망하는 2000개 마을에 대해 도비 12억원 등 총 48억여원을 투입해 공동급식 조리원의 인건비와 각종 부식비 등으로 마을당 최대 242만원을 지원하는 공동급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2014년부터 시작한 농번기 마을 공동급식 지원사업은 마을 주민 중 1명이 조리원 역할을 맡아 식사를 준비하고 마을 주민들은 각자 영농활동을 하다 점심시간이 되면 지정된 장소에 함께 모여 식사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현장 밀착형 지원사업이다. 그동안 178억여원이 투입된 농번기 마을 공동급식 사업은 역할 분담에 따른 영농 참여 시간 증가와 함께 일손 부족 해소와 농업 생산성 증대는 물론 여름철 영양 부족 해소와 이웃 간의 정을 느낄 수 있는 공동체 문화 형성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어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다. 특히 공동 급식으로 가사 부담에서 벗어나 영농활동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성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윤재광 전남도 농업정책과장은 “마을 공동급식 지원사업은 여성농업인 복지 향상을 위한 핵심 시책사업으로 주민 만족도가 높아 매년 희망하는 마을이 늘고 있다”며 “공동급식 수요를 감안해 더 많은 농업인에게 도움이 되도록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무안 류지홍 기자
2023-06-08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