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도심 열 식히고 상권 살리고… 지자체, 정원도시 조성 열풍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충주시민, 디자인·설계 등 참여
25개 읍면동에 정원 조성 추진
영월, 1280억 들여 18곳에 구축
국가정원 품은 순천에 관심 집중


전국 지자체들 사이에서 정원도시 조성 열풍이 불면서 국가정원을 품고 있는 전남 순천시가 뜨고 있다. 사진은 202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장을 찾은 방문객들.
순천시 제공

기후변화 등으로 녹색 공간의 중요성이 커지자 지방자치단체들 사이에서 정원도시 열풍이 불고 있다.

충북 충주시는 정원문화 확산 및 정원도시 실현을 위해 25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한평 정원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시민들이 디자인부터 설계, 조성까지 참여해 쓰레기 투기지역이나 자투리땅 유휴부지를 공동체 정원으로 꾸미는 시책이다. 시민정원사가 조력자로 참여해 정원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최근 세계 3대 정원박람회까지 둘러보고 왔다. 충주시 관계자는 “국가정원 조성과 정원박람회를 추진할 것”이라며 “정원을 꼼꼼하게 관리할 인력체계 양성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강원 영월군은 1280억원을 들여 곳곳에 정원을 만든다. 2025년까지 장릉과 청령포 사이 영월저류지 2구간에 5개 주제를 가진 정원을 조성하고 18곳에 생활밀착형 실내정원을 꾸민다.

경기 광명시는 정원도시 조성방안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이미 마을정원 15곳을 만들고 시민정원사 48명도 양성했다. 오는 10월에는 새빛공원 일대에서 경기도정원문화박람회도 개최한다. 지난 5월에는 안양천을 지방정원 조성 예정지로 지정받았다.

경북 포항시는 지난달 ‘정원문화 조성 및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정원문화의 발굴·진흥·확산 지원, 민간정원 개방 및 시민 참여, 시민 정원사 양성 등이 조례의 주요 내용이다.

정원이 뜨자 국가정원을 품고 있는 순천시는 상종가를 달리고 있다. 202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는 개장 58일 만인 지난달 28일 관람객 400만명을 돌파했다. 정원도시 서울 만들기에 나선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달 순천을 다녀갔다. 경기 포천시는 순천시와 정원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자체들이 정원도시에 열을 올리는 것은 미세먼지 저감과 열섬 현상 완화 등을 위해 녹색공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어서다. 수준 높은 정원이 들어서면 주거환경 개선으로 인구 증가와 상권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

청주 남인우 기자
2023-06-08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