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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세빛섬, 올해 최대 방문객…흑자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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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옥상 전면 개방
전년 대비 방문객 32% 증가
내년부터 대형 전광판 상업광고


세빛섬의 야경. 세빛섬 홈페이지

세빛섬. 세빛섬 홈페이지
한강의 랜드마크인 반포한강공원 세빛섬이 올해 역대 최다인 225만명이 찾은 데 힘입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서울시는 2020년부터 2022년 연속 적자를 기록한 세빛섬이 올해 4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고 28일 밝혔다. 전날 산업융합촉진법 규제특례제도 승인으로 내년부터 상업광고를 유치할 수 있게 되면서 재정건전성이 양호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 전시, 공연과 수상레저 등 복합 문화시설인 세빛섬은 한강르네상스 사업으로 추진됐다. 시민 아이디어를 정책으로 실현한 사례로 지난 2011년 9월 준공하고 2014년 전면 개장했다.

총사업비 1390억원이 투입된 세빛섬은 민간 투자 방식으로 조성됐다. 운영업체인 세빛섬과 서울시 합의에 따라 2034년까지 20년간 무상 운영 후 서울시에 기부채납하고 이후 10년간 유상 사용으로 전환해 운영하게 된다.

세빛섬은 애초 2011년 개장할 계획이었지만 감사원과 서울시 감사로 개장이 3년 가까이 지연되면서 운영비, 이자 비용, 감가상각비가 불어나 적자가 지속됐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이용객이 줄어 매출액이 급감했다.

세빛섬 운영사는 금융기관 대출금인 984억원의 이자를 연간 100억원에서 45억원으로 줄이며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다. 또한 한강의 석양과 야경을 즐길 수 있는 옥상을 전면 개방하고 잠수교 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열어 올해 전년(170만명)보다 32% 많은 225만명의 방문객을 유치했다.

서울시는 내년에는 세빛섬의 수익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동안 하천법 및 옥외광고물법 시행령에 따라 떠 있는 배인 세빛섬에 상업광고를 할 수 없었지만 산업융합촉진법 규제특례제도로 승인됨에 따라 가빛섬, 채빛섬, 예빛섬 등 세빛섬 3곳에 대형 LED 전광판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LED 전광판에 공익광고와 시정 홍보영상 등을 송출해 공공성을 확보하고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개장 지연과 방문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은 세빛섬이 수익성 개선에 적극 나선 덕에 내년에 흑자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세빛섬이 다시 찾고 싶은 서울의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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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