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5년만에 생태지도 정비…“도시계획·생태 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랑 망우로 1600m 구간 지중화 ‘혁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화려한 레이저·미러 기술… 노원 ‘경춘철교 음악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주민과 함께’… 민관협치 확산 나선 구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울산 북구·울주군, 사활 건 KTX역 유치전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KTX 이음’ 개통 앞두고 TF 구성
홍보·서명운동… 국회의원도 민원

서울과 부산에 오가는 준고속열차 ‘KTX 이음’이 내년 1월 완전 개통을 앞두면서 울산지역 내 정차역 유치전이 치열하다. 특히 북구와 울주군은 서명운동·홍보전·기자회견에 정치권까지 동원하며 사활을 걸고 있다.

최고 시속 260㎞인 KTX 이음은 서울 청량리역~부산 부전역 441.5㎞ 구간을 2시간 50분대에 주파한다. 2021년 1월 개통한 중앙선 청량리역~경북 안동역 219.4㎞ 구간에 이어 내년 1월 안동~영천~신경주~울산~부산 구간도 완전히 개통한다. 국토교통부는 미개통 구간인 신경주역~부전역 사이 110㎞ 구간 정차역을 오는 10월까지 결정할 예정이다.

이에 부산·울산지역의 기초단체들은 지역소멸 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앞세워 정차역 유치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울산권에는 북구 북울산역, 남구 태화강역, 울주군 남창역이 정차역 후보다. 동해선의 중심인 남구 태화강이 사실상 확정적인 가운데 추가 정차역을 놓고 북구와 울주군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북구와 울주군은 지난해 정차역 유치 타당성 연구용역을 일찌감치 완료한 뒤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정부를 설득하고 있다. 최근에는 월 2~4회 정도 기자회견과 홍보전을 벌이고 있다.

이달에는 두 지역의 국회의원들까지 나서서 국토부 철도국장과 한국철도공사 사장 등을 만나 지역에 KTX 이음을 세워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여기에다 국토부의 결정이 다가오면서 서명운동, 슬로건 공모, 응원전, 자생단체 동원 등 과열 경쟁으로 치닫고 있다.

지자체 관계자는 “KTX 이음을 이용하면 서울 수도권에서 울산 도심으로 바로 들어올 수 있다”며 “이 때문에 구·군이 지역 상권 활성화 앞세워 정차역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2024-07-19 2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모아주택 사업 기간 최대 2년 단축

공공기여는 완화, 일반분양 늘려 가구당 분담금은 7000만원 감소

관악, 청년친화도시 고도화 사업 첫발

전국 최초 청년친화도시로 선정 취·창업 아카데미 등 3대 과제 추진 맞춤형 청년 지원 등 로드맵 마련

성북 ‘청년친화헌정대상’ 4번째 수상

우수 기초단체 종합대상 받아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