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1등급 달성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맨홀 질식사 막아라”… 서울, 보디캠·가스측정기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상반기 송파 찾은 관광객 6649만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원구 ‘노원청년가게 14호점’ 운영자 모집한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불법주·정차땐 운행속도 2/3 감소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교차로 근처에 불법 주·정차 차량이 1대만 있어도 전체 차량의 운행속도를 최고 3분의1 수준까지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울시는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단속체계를 인력에서 감시카메라 등 무인단속시스템 중심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의 ‘불법 주·정차 차량의 위치별 시뮬레이션 결과’와 ‘무인단속시스템 구축 계획’을 16일 공개했다.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편도 3차로의 간선도로와 편도 2차로의 지선도로가 만나는 교차로에서 불법 주·정차 차량이 없을 경우 간선도로를 지나는 차량의 평균 속도는 34㎞다.

하지만 간선도로 교차로 앞 20m 지점에 차량이 주·정차해 있으면 전체 차량의 운행속도는 3분의1인 11.2㎞로 떨어졌다.교차로를 벗어나는 데 걸리는 시간도 73.6초에서 128.9초로 두배 가까이 증가했다.차량 운행속도는 주·정차 차량이 교차로 통과 후 20m 지점에 있으면 15.7㎞,교차로 앞 200m 지점이면 19.1㎞인 것으로 각각 측정됐다.

시 관계자는 “교차로 진입 직전에 있는 주·정차 차량이 교통 흐름에 가장 큰 장애요인”이라면서 “특히 시뮬레이션은 독립된 교차로에서 직진 차량만 있을 경우로 가정했기 때문에,좌회전 신호가 있거나 차선이 적은 도로에서는 이같은 지체현상이 가중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불법 주·정차 차량이 교통 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만 이에 대한 단속은 미흡한 실정이다.

지난해 간선도로 1㎞당 불법 주·정차 차량은 하루 평균 8.9대에 이르고 있지만,단속 건수는 3.5건(단속률 39%)에 그쳤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단속요원에 의한 순회단속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이 어렵고,형평성 문제도 발생한다.”면서 “오는 6월까지 도심과 버스전용차로에 40대의 주·정차 위반 무인단속카메라를 시범설치하는 등 내년까지 400대를 운영해 무인단속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자치구 합동평가 1등급은 영등포

2025 지방자치단체 평가 발표

맥주 애호가는 화양제일골목시장으로~

26일부터 ‘화양연화 맥주축제’ 개최 김경호 광진구청장 “피로 날리길”

관악, 청년친화도시 고도화 사업 첫발

전국 최초 청년친화도시로 선정 취·창업 아카데미 등 3대 과제 추진 맞춤형 청년 지원 등 로드맵 마련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