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충남도에 따르면 최근 분기역으로 결정된 오송 노선은 행정도시 예정지인 연기군 동면, 금남면 남쪽과 논산을 거쳐 전북 익산으로 빠져나간다. 행정도시와 논산 사이에는 공주시 반포면 계룡산 북쪽 자락이 놓여 있다.
금강이 있고 지대가 낮은 데다 정차역이 없어 단순 통과할 행정도시를 비켜 더 남쪽인 대전시 경계 인근까지 노선을 변경할 경우엔 계룡산 공원지역을 관통, 국립공원 훼손이 불가피하다.
또 행정도시를 피하고 계룡산도 최대한 피하도록 노선을 바꾸면 현재 오송∼익산간 91㎞의 길이가 더 길어지고 구불구불해져 효율성이 떨어진다.
대전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현 계획대로 호남고속철 공사가 진행되면 민족의 영산인 계룡산 훼손이 불보듯 뻔하다.”면서 “철도 개설로 표출될 각종 부작용을 철저히 조사한 뒤 구체적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현재 주민들과 함께 계룡산을 관통하는 국도 1호선 건설공사에 대해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관계자도 “오송이 분기역으로 결정돼 계룡산 관통이 불가피해지면서 경부고속철도 천성산과 같은 심각한 환경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면서 “실시설계 때 이를 최대한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전 이천열기자 sky@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