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100세 장수 축하금 50만원…“백세시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대문구, 연희IC 고가 하부 사계절 정원 탈바꿈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금천구청에서 듣는 ‘호암산성 발굴 이야기’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북구는 타로로 마음검진한다…은행 협력 중장년 맞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초대석] 박장규 용산구청장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사회복지법인 용산 상희원(常喜苑)에 10억원 이상을 기부한 구민이 세상을 뜨게 되면 구민장으로 장례를 치르도록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복지 용산’을 구현하고, 바람직한 기부문화 정착을 위해 서울 용산구 박장규 구청장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부와 자원봉사를 강조한다.

박장규 용산구청장
박장규 용산구청장
재산이 많은 사업가나 유력 인사를 만날 때에는 재산의 일부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내놓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구민장을 치를 수 있도록 특별조례를 만든 것도 이 때문이다.

지금까지 10억원 이상을 기부한 사람은 용산상희원 이병두 이사장이다. 이 이사장은 상희원 설립자본금으로 강원 화천군·경기 양평군·전남 구례군에 있는 임야 17만평과 서울 양재동·인천 구월동에 있는 대지 234평 등 시가 18억원에 달하는 부동산을 기부했다.

이 때문에 박 구청장은 이병두 이사장을 두고 ‘구민장 1호 인물’이라고 부른다.

“구청장이 직접 나서서 사업가들에게 기부하라고 하면 아마도 ‘반협박’수준으로 들릴지 모릅니다. 하지만 기부를 통해 사업가들은 구민의 신망을 얻고 가난한 이웃들은 사랑을 받게 됩니다. 이것이 ‘복지 용산’의 시작입니다.”

기부는 꼭 재산이 많은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박 구청장은 평범한 구민들은 자원봉사를 통해 또 다른 형태의 기부를 할 수 있도록 봉사의 장(場)을 펼쳐주고 있다.

5만 포기의 김치를 담그는 국내 최대 규모인 ‘2005 사랑의 김장 담그기’행사에도 30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가해 사랑을 전파하는 데 여념이 없다.

자원봉사자들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역할은 박 구청장의 몫이다. 직접 김장을 담그는 장소인 용산구 갈월동 옛 수도여고 운동장에 들러 일일이 악수를 나누고 격려하는 것은 필수코스다.

또 김장 재료인 배추와 무 등을 생산해 실어나르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용산구 주말농장’에도 짬을 내 들러야 한다.

5000여평 규모의 밭에서 배추 5만포기를 생산해 내는 ‘용산구 주말농장’은 용산상희원 이병두 회장이 무상으로 용산구에 임대해 준 곳이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배추도 모두 자원봉사자들이 기른 것이다.

박 구청장은 “‘사랑의 김장 담그기’행사를 매년 해 오고 있지만, 여론이 행사 당일 김치 담그는 모습에만 너무 집중되는 것 같아 조금 아쉽다.”면서 “기부를 통해 조성된 배추밭, 자원봉사자들의 손으로 키운 배추, 김치담그기, 불우 이웃에게 김치 전달 등 1년 내내 진행되는 모든 과정이 봉사의 연속”이라고 강조했다.

김기용기자 kiyong@seoul.co.kr
2005-11-16 0:0:0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강북횡단 지하고속도는 강북 전성시대 교통

오 시장, 유진상가 정비 상황 점검 “내부순환도로, 평균 시속 낮아져 도시고속도로의 기능 잃기 시작”

구로, CES 2026에서 G밸리 5개 중소기업의

부스 운영 약 105억 규모 상담

성북, 골고루 잘사는 희망 도시 선언

강북횡단선·동북선·키즈랜드 등 안정적 추진 착착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