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29일 사직야구장의 명명권(Naming Right)을 민간기업에 팔기로 하고 정확한 가치와 명명권 부여범위 등을 산출하기 위한 용역을 발주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최근 용역비 1000만원을 확보했다. 시는 공청회 및 용역 등을 거친 뒤 빠르면 내년초 사직야구장의 명명권을 매각하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수입은 시내 각급 체육시설 관리비용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명명권 부여는 민간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사직야구장의 이름을 정하고, 이를 각종 홍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신 비용을 받는 것으로 유럽과 일본 등지에서는 널리 사용되고 있다.
2006 독일월드컵 개막전이 열린 뮌헨월드컵경기장의 명칭이 ‘알리안츠 아레나’인 것이나 2002 한·일월드컵 결승전이 개최된 일본 요코하마 종합경기장이 ‘닛산 경기장’으로 불리는 게 대표적 사례이다.
특히 2000년 시드니에서 올림픽을 개최한 호주의 경우 경기장 건립비용의 일부를 명명권 매각으로 충당하기도 했다.
사직야구장 명명권 판매는 국내에서는 처음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지난 1985년 10월에 문을 연 사직야구장은 3만 133개의 관람석과 5000석의 이동식 스탠드를 갖췄다. 야구뿐만 아니라 대규모 체육·문화행사가 연중 열리는 곳이어서 다수의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