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노모(25)씨는 이런 문자메시지를 친구 휴대전화로 보냈다. 친구는 “그래,10분 후에 보자.”라고 답변했다.
노씨는 용산구청 민원봉사과로 달려가 장애인용 영상전화기 앞에 앉았다. 몇 분 후 전화벨이 울리고 친구가 전화기 화면에 모습을 드러냈다. 친구가 한남2동 동사무소에서 전화를 걸어온 것이다.
“얼굴이 부었다. 결혼 준비로 피곤해서 그러니?”“아니야, 어제 라면을 먹고 잤더니 그런가봐. 넌 남자친구 생겼니?”
이렇게 두 여자의 수화 수다가 이어졌다.
용산구(구청장 박장규)는 이달 초 장애인용 영상전화기를 구청과 동사무소 등 24곳에 설치했다. 장애인의 민원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다.
영상전화기는 초고속 인터넷을 연결해 영상과 음성을 송수신하는 첨단기기로 청각·언어장애인이 수화로 의사를 소통할 수 있다. 인터넷 망을 이용하기에 통화료도 저렴하다.
용산구청 수화통역사 신명선씨는 “영상전화기가 없을 때는 청각장애인이 민원이 있을 때마다 구청 수화통역사를 찾아오거나, 통역사가 필요한 곳까지 출장 나가야 했다.”면서 “이제는 웬만한 민원은 영상전화로 해결한다.”고 말했다.
한 청각장애인이 “케이블TV를 신청했는데 직원이 설치하러 오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케이블TV에 항의하고 싶지만 의사소통이 어려워 도움을 청한 것이다.
신 통역사는 케이블TV에 전화를 걸어 ‘동시통역’을 시작했다. 입과 손으로는 영상전화기 속 장애인과, 귀와 입으로는 휴대전화 속 케이블TV 직원과 대화를 나누었다.
신청접수를 확인한 직원은 그날 바로 케이블TV를 설치했다.
신 통역사는 “이제는 ‘자장면을 시켜달라.’는 사소한 부탁까지 한다.”면서 “영상전화기가 장애인과 세상을 이어주는 매개체가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제조사가 같은 영상전화기끼리만 통화가 가능하고, 관공서가 문을 닫는 주말에는 사용하지 못해 아쉽다.”고 아쉬워했다.
정은주기자 ejung@seoul.co.kr
2006-11-29 0:0:0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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