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교육부터 직원 MT까지
이달에 실시된 직원 교육은 역량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평직원부터 간부급 공무원까지 모든 직원이 교육대상이었다.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고객만족(CS) 리더 교육 ▲반부패ㆍ청렴의식 교육 ▲워크아웃 미팅교육 ▲직원 해외 기획연수 ▲직원 MT 등이다.
지난 5∼9일 두 차례에 거쳐 실시한 CS 리더 교육은 공무원들의 친절 마인드를 키우기 위해서 마련됐다. 고객서비스 향상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부서별 CS 리더 60명을 뽑아 삼성전자 서비스팀에 의뢰해 교육했다. 서비스 리더의 역할과 자세,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친절 봉사, 고객 감동을 위한 행정서비스 등으로 진행됐다.
또 지난 7일부터 세 차례에 걸쳐 간부직 공무원인 5,6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워크아웃 미팅’ 교육을 했다. 단기적으로 불필요한 업무 절차를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격의 없는 토론 문화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뿐 아니라 직원들의 사기 진작책도 시행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직원 MT를 다녀왔다. 서울시 서천연수원에서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열린 교육에 총 300명이 참여, 일상 업무에서 벗어나 재충전의 기회를 가졌다. 참가 직원의 90%가 ‘교육에 만족한다’는 답변을 내놓을 정도로 호응이 컸다.
바른 공직문화를 다잡기 위한 정신교육도 이뤄졌다. 지난 20일 전문강사를 초청해 반부패·청렴의식 교육을 실시했다. 구청 공무원들은 온라인 청렴서약서에 서명하는 것으로부터 일과를 시작한다.
●‘글로벌 마인드를 키워라’
글로벌 시대에 대비하는 직원 해외연수가 2년 만에 부활됐다.
우수직원 40명을 선발해 해외 기획연수를 실시했다. 이들은 9박10일 일정으로 이탈리아와 프랑스, 스위스,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모범 행정을 체험했다. 해외에서 느끼고 체험한 사례를 정리해 발표회를 갖는다. 이를 구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시시각각 변하는 행정환경에서 주민이 감동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직원 교육에 아낌없는 투자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를 분석해 내년에는 더 나은 교육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07-11-27 0:0: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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