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개편안 발표 전부터 문화부 내에서는 ‘언론통제 논란’에 휩싸인 국정홍보처와의 통합을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홍보처 기능 가운데 해외홍보 업무만 이관받는 쪽으로 결론이 난 지금도 거부 기류는 수그러지지 않고 있다. 통합방식과 범위가 명쾌하게 가시화되지 않는 것도 한 몫하고 있다. 해외홍보 기능 외에 홍보처 다른 업무의 향후진로에 대한 후속 언급이 없어 추측은 더욱 난무하고 있다. 문화부 관계자는 “결국 문화부가 홍보처를 전부 떠맡게 될 것이란 말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면서 “그렇게 될 경우 2∼3년 동안은 승진 인사가 적체될 것이라며 다들 걱정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해외홍보 기능의 흡수방식에 대해 문화부는 공식적인 말을 아끼고 있다. 문화부는 21일 “통폐합되는 부서에 대해서는 이번주 안에 인수위로부터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것으로 안다.”면서 “정부조직개편안의 국회통과 및 행자부와의 협의가 남아 있는 만큼 아직 공개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문영기자 2moon0@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