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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종이승차권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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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용 종이승차권이 사라진다. 무임용뿐 아니라 일반 승객이 이용하는 종이승차권까지 없어진다.



서울시는 26일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지급하는 1회용 종이승차권 대신 반영구적인 지하철전용 교통카드를 8월부터 발급하고 내년 상반기 중 시내 모든 지하철에서 1회용 종이승차권을 폐지할 방침이다.

지난 2006년 기준 종이승차권 사용자는 연간 5억 900만명으로 이 가운데 2억 7900만명(55%)이 무임승차자였다.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는 시민들은 줄을 서서 표를 받아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고 역무원들도 무임승차자의 지속적 증가로 과중한 매표업무에 시달렸다.

또 2009년 개통예정인 9호선과 2010년 개통예정인 신분당선 등이 모두 교통카드전용시스템으로 구축됨에 따라 종이승차권의 호환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시는 이런 문제의 해결책으로 무임용 지하철전용 교통카드를 선택했다. 카드 발행비용을 줄이고 무료발급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신규로 발행되는 무임용 교통카드를 기존 금융권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와 함께 쓸 수 있게 한 것이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못하는 시민을 위한 단순 충전용 지하철전용 교통카드도 발급한다.

3월 금융회사나 신용카드사를 대상으로 교통카드사업 희망자를 모집한 뒤 7월까지 발급시스템을 완료,8월부터 사용에 들어간다. 경기도나 인천시 등 지방자치단체 및 금융회사 등과 협의, 서울 이외의 수도권 무임승차 대상자에 대해서도 교통카드를 발급하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지방 거주자 등 교통카드 발급이 어려운 무임 승차자를 위해 8월부터 별도의 무임 교통카드 1회권을 발급하기로했다. 지하철 역에 설치된 발급기에 주민등록증이나 장애인증 등 신분증과 카드 예치금을 넣으면 발급받을 수 있다.

목적지에 도착한 후 사용한 1회권을 발급기에 다시 넣으면 예치금을 돌려주는 방식이다.

고흥석 교통정책담당관은 “지하철전용교통카드는 시민들의 불편 해소와 역무원의 업무 경감, 종이승차권 제작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이를 수도권 전체로 확대하는 방안을 경기도, 인천 등 지자체와 조속히 협의를 끝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용어클릭]지하철 전용카드는 RF(Radio Frequency)교통카드라고도 하며 무선주파수를 사용하여 결제를 할 수 있는 카드이다. 우리가 쓰고 있는 후불제 교통카드와 같은 형태이지만 버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지하철 전용 교통카드이다.
2008-2-27 0:0: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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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