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코레일은 상주·문경·영주 등지의 관광지와 레저단지를 철도와 연계한 기차 여행상품을 개발하고, 경부선 KTX와 경북선 열차를 연계 운행해 열차사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이들 지역의 역 구내를 테마공원으로 조성하고 철로변에 꽃길이나 간이역 시비를 제작하는 등 문화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철도 유휴부지를 임대하는 등의 부대사업도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경북선은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석탄 수송노선으로 전성기를 누렸으나 이후 석탄산업의 사양화와 함께 점차 활용도가 떨어지면서 현재 하루 여객열차 6∼8회, 화물열차 2회 운행에 그치고 있다.
대구 김상화기자 shkim@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