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4대강 정비사업이 대운하사업으로 오해(?) 받는 것은 용어가 비슷하기 때문이다.4대강 정비사업에는 일반 댐 3개와 홍수조절용 댐 3개를 건설하도록 돼 있다.대운하를 건설해도 댐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일단 비슷하다.또 물을 가둬두는 보를 건설하거나 하천 준설,갑문의 설치 등도 대운하에서 필요한 시설이다.
하지만 국토부는 용어는 비슷하지만 실제 내용은 크게 다르다고 주장한다.우선 대운하는 배가 다니는 것을 전제로 한다.때문에 강 깊이가 최소한 6m 이상 돼야 한다.일정 수심을 유지하려면 별도의 댐을 건설해야 하는데 4대강 정비사업에 포함된 댐은 이미 계획돼 있던 것으로 대운하와 관계없는 홍수조절용이라는 것이다.
준설작업도 대운하 사업과 다르다고 말한다.일정 수심을 유지하려면 최소한 7m는 파야 하는데 4대강 정비사업에서는 준설 깊이가 2~3m에 불과하고,깊이보다는 폭을 넓히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대운하가 아니라고 거듭 밝히고 있다.보 역시 7m 수심을 유지하려면 최소한 15m 정도의 깊이를 유지해야 하는데 4대강 정비사업에 포함된 보의 깊이는 4m에 불과하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권진봉 건설수자원정책실장은 “대운하사업과 기본적으로 다른 점은 4대강 정비사업에는 터널이 빠져 있고,4대강 정비사업이 추진돼도 하천에 배가 다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성곤기자 sunggone@seoul.co.kr
2008-12-16 0:0:0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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