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근로’ 문답
‘희망근로 프로젝트’는 지원자격에 제한이 있고, 임금의 일부를 상품권으로 받게 되는 등 공공근로와는 다른 점이 많다. 사전에 알아둬야 할 주요 내용을 문답으로 알아본다.→상품권은 어떻게 사용하나.
-임금 중 30~50%는 상품권으로 지급된다. 상품권은 1000원·5000원·1만원권 3종류로, 한국조폐공사가 발행한다. 상품권은 대형마트나 백화점, 기업형 슈퍼(대기업 계열 편의점)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상품권은 유통기한이 있는 만큼 받은 뒤 3개월 이내에 써야 한다. 상품권을 받은 상인들은 1주일 이내에 은행을 찾아 계좌로 입금하거나, 곧바로 현금으로 교환하면 된다.
→지원자 선정 방식은.
-행정안전부가 마련한 ‘선발기준 점수표’에 따른다. 점수표는 ‘소득’ ‘재산’ ‘승용차 소유 유무’ ‘장애인 여부’ 등 총 9가지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만점은 130점이다. 점수가 높은 사람부터 우선 선발된다. 지자체별로 세부적인 기준은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또 기초생활수급자와 공공근로사업에 3번 이상 참가한 사람, 기타 정부지원사업에 참가한 사람 등은 이번 프로젝트에 지원할 수 없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09-5-11 0:0:0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