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 브랜드 각인 효과 ‘톡톡’… 지역 골프업계 등 마케팅 나서
제주도가 제주출신 프로골프 양용은(37) 선수의 미국 메이저골프대회 우승에 따른 세계적인 ‘Jeju Island’ 홍보 효과에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지난 17일 PGA챔피언십을 전 세계에 중계한 미국 CBS의 아나운서는 우승 트로피를 받은 양 선수를 인터뷰하며 “한국과 고향인 제주도의 분위기가 어떨 것 같으냐.”고 물었고 양 선수는 “아마 난리가 났을 것”이라고 답했다. 전 세계 수억명의 시청자들의 이목이 쏠린 가운데 ‘Jeju Island’라는 브랜드가 순식간에 지구촌 안방에 알려지게 된 것.
해마다 제주도를 알리기 위해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일본과 중국 등 주로 동남아권 방송과 신문 등에 홍보광고를 하는 제주도는 돈 한푼 들이지 않고 전 세계에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엄청난 홍보 효과를 누리게 됐다.
강성보 제주도 지역계획담당은 “메이저대회인 데다 타이거 우즈를 눌러 더욱 관심이 쏠린 현장 중계에서 양 선수의 고향인 제주를 거명한 것은 ‘제주가 골프의 파라다이스’라는 인식을 세계인들에게 심어 준 것으로 수천억원의 홍보 효과를 거두게 됐다.”고 말했다.
양 선수의 고향인 서귀포시는 그의 우승을 기념해 양용은 공원 조성과 양용은 장학회 등 기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주지역 골프장 업계도 ‘양용은 마케팅’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H골프장은 양 선수의 우승을 기념해 18~19일 그린피를 종전 10만 8000원에서 4만원으로 파격 할인하는 이벤트를 실시 중이다. 다른 골프장들도 ‘제주출신, 아시아인 최초의 메이저대회 우승’을 기념한 축하 현수막을 일제히 내건 것을 비롯해 그린피 인하 등의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한편 제주도와 제주골프협회 등은 양 선수가 10월쯤 귀국해 고향을 방문할 때 맞춰 대대적인 환영행사를 열기로 하고 세부계획 마련에 착수했다.
제주 황경근기자 kkhwang@seoul.co.kr
2009-8-19 0:0:0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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