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11일 이 노선에 대해 이 달 말 국토해양부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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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역은 운천역, 남광주역, 광주역, 효천역 등 4곳으로 결정됐다. 이 가운데 광주역과 효천역 등 2곳은 경전선 등 일반 철도와 환승된다. 역간 거리는 0.5∼1.5㎞이다.
광주시는 올 하반기 국토해양부가 이 노선을 승인할 경우 기본설계를 발주해 지상고가, 노면전철(tram) 등 건설방식에 대한 검토에 착수한다.
국토해양부는 노면전철보다는 지상고가 경량전철 방식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도시철도 관련 법률이 다음달 개정되는 만큼 건설 방식은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국토해양부는 도시철도 건설을 추진 중인 광주, 서울, 울산 등 광역자치단체가 노선 결정 전 정부부처와 사전협의를 하도록 관계법률을 개정할 방침이다.
광주 최치봉기자 cbcho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