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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고양 “르네상스 사업에 어획량 감소” 서울시 “사실 확인땐 착공전이라도 보상”

서울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강르네상스 사업에 대한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의 반발이 거세다. 특히 서울시가 인근 지자체와 충분한 협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서울을 위해 우리가 왜 희생돼야 하느냐.”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김포시와 고양시는 한강르네상스 사업에 따른 어업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서울시는 여의도·용산∼신곡수중보 간 15㎞ 구간을 국제여객선 주 운수로로 정하고 항로폭을 106m, 수심을 6.3m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 경우 준설량이 282만 3000㎥에 달해 대규모 공사 및 생태계 변화에 따른 어획량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김포시 하성면·양촌면·고촌읍, 고양시 일대 어민들이 특히 반발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보존가치를 인정받는 한강 하구의 습지 훼손 등 각종 환경피해 우려도 제기된다.

한국야생조류보호협회 윤순영 이사장은 “한강은 서울시의 소유물이 아닌 우리나라 전체의 유산”이라며 “인근 지자체 주민들의 생존권은 아랑곳하지 않고 한강을 자신들의 위락시설로 만들려는 것은 오만”이라고 비판했다.

김포시와 고양시, 파주시 등 한강 하류 지자체들은 한강르네상스 사업에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한 대책위 구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염수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김포시에 따르면 ‘서해로 열린 뱃길을 따라 세계로 뻗어나간다는’ 한강르네상스 구상을 실현하려면 선박이 김포 고촌면 전호리에 건설 중인 경인아라뱃길(경인운하) 한강 갑문을 통과해야 한다. 하지만 바닷물 유입을 막기 위해 설치한 한강 갑문이 자주 열리게 되면 바닷물이 한강 하류로 흘러들어 각종 염수 피해가 우려된다.

특히 한강 갑문 바로 아래에 김포 전 지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신곡양수장이 자리잡고 있어 용수 오염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포시 관계자는 “유람선이 통행하면 염수 피해를 막기 위해 설계된 한강 갑문이 별다른 효용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당초 서울시는 한국수자원공사 측에 한강 갑문 폭을 현행 22m에서 34m로 넓혀줄 것을 요구했다가 반발을 사기도 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는 르네상스 사업을 통해 한강을 중심으로 새로운 물류·문화·관광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구상 아래 국제여객선 주 운수로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마치고 실시설계를 진행 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 운수로 준설작업 착공 전이라도 어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피해가 입증된다면 적정한 보상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10-05-17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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