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 초미세먼지 농도 관측 이래 가장 낮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최초 ‘지역노후준비지원센터’ 지정된 ‘성동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혼인·출생신고의 기쁨, 사진으로 남기는 ‘종로네컷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젊은 작가와 주민 ‘문화예술 공감’… 송파청년아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오세훈 “버스 120여대 일단 운행 정지”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CNG버스 연료통 분리검사 의무화”

서울시가 지난 9일 발생한 천연가스(CNG) 시내버스 폭발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버스의 가스용기 분리 검사를 의무화하는 등의 대책을 추진한다.



CNG 버스 정밀 점검 계획 설명하는 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후 서울 중랑구 중랑공영 차고지를 방문, CNG 버스에 대한 정밀 점검 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은 11일 “출고된 지 3년이 넘은 CNG 버스에 대해서는 매년 가스 용기를 차량에서 완전히 분리해 비파괴 검사 등을 하는 정밀점검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중랑구 신내동 중랑공영차고지의 CNG 시내버스 일제 안전점검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차량 외부에서 육안 등으로 검사하는 것만으로는 가스용기 자체의 균열 등 문제를 파악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시장은 또 “버스회사에 가스 전문가가 없다”며 “회사마다 가스 취급 자격증이 있는 전문가를 2명씩 확보토록 해 평소 안전 전검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각 버스회사가 정밀점검용 기기를 마련하고 전문 인력을 고용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지원에도 불구하고 버스회사가 이들 사항을 이행하지 않으면 차량 운행대수를 줄이는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아울러 이날 시내에서 운행 중인 CNG 버스 7천234대에 대해 가스안전공사 등과 합동점검에 착수했다.

서울시는 특히 출고된 지 5년이 지난 2천220대는 1대당 1시간씩 정밀 점검을 하고, 이 중 지난 9일 폭발사고가 난 차량과 같은 시기에 제작된 가스용기를 장착한 버스 약 120대에 대해서는 일단 운행을 정지한 상태에서 점검 중이다.

서울시는 또 정부와 협의해 2002년 말 이전에 출고된 차량 800여대는 검사 결과와 상관없이 가스용기를 교체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은 “각 부처와 서울시에 권한이 분산돼 의견을 모아 시행하려면 신속한 대책을 마련하기 어렵다”며 “시민 안전을 위해 우선 서울시가 먼저 나서 점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날 점검 현장 방문에 이어 이번 폭발 사고로 중상을 입은 이모(28.여)씨가 입원한 서울 성동구 한양대병원 중환자실을 찾아 이씨와 가족들을 위로했다.

오 시장은 버스회사와 협의해 이씨의 치료와 재활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을 약속하는 한편 이씨가 완쾌될 수 있도록 세심한 치료를 해줄 것을 병원측에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