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시에 따르면 중구 반월당에서 대구역 네거리까지 1.05㎞에 이르는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조기에 정착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조성해 2009년 12월부터 운영한 결과 대기질과 주변 환경 개선, 버스 이용객 증가, 시민 통행량 증가 등 큰 성과를 거뒀으나 중앙네거리∼대구역 구간은 여전히 경기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는 중앙로에 택시가 진입할 수 있는 시간을 현재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에서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로 조정해 다음달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동인네거리→대구역네거리(좌회전 불가)→중앙네거리를 통과하는 버스 노선이 없어 동구 쪽에서 중앙로를 가는 데 어려움이 많음에 따라 대구역에서 버스전용 좌회전 차로 운영 결과를 분석해 올 상반기 1개 노선을 조정하는 것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또 시민회관 건너편에서 북성로까지 57m에 17억원을 들여 2013년까지 이면 도로를 개설, 중앙로에서 북성로 공구골목으로 차량이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전용지구에 있는 업소 290곳의 간판을 이달 말까지 정비하고 중앙로와 연결된 경상감영로 디자인을 개선한다. 경상감영공원 주변에는 13억원을 들여 올 연말까지 전통문화거리를 조성한다.
이 밖에 대중교통지구 내 소규모 상설공연장 6곳을 공식 지정해 전문가나 아마추어 예술가들이 항상 공연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중앙로 옛 상업은행 대구지점을 매입해 내년까지 근대역사관 및 전후문화 재현관을 만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대중교통전용지구 상권 활성화를 위해 특별대책팀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추진 상황과 문제점을 분석, 중앙로를 시민들이 다시 찾고 싶은 거리로 변화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11-01-04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