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식 구청장 ‘찾아가는 구청장실’ 동행취재
“구청장도 모든 민원을 해결해 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장의 욕구를 파악하고 놓치는 정책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입니다.”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찾아가는 구청장실’의 취지에 대해 지난 10일 이같이 말했다. 찾아가는 구청장실은 구청장이 직접 지역 내 현장 곳곳을 방문해 주민들을 만나 민원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구청장은 지난 2008년 6월 민선4기 보궐선거로 취임한 직후부터 이를 도입해 이날까지 총 71번 ‘출장 민원 접수’를 실시했다.
이날 찾아가는 구청장실은 지난 2월 개관한 천호동 강동육아누리도서관에서 열렸다. 주제는 ‘육아 문제’였다. 영·유아 자녀를 둔 15명의 부모들이 참가해 아이를 키우면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털어놨다. “품앗이 육아 활동을 하는데 장소 구하기가 어렵다.”, “장난감 대여료가 타 자치구보다 비싸다.” 등 쏟아지는 불만과 민원에 대해 이 구청장은 “마을문고 같은 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장난감 대여 기간과 규모에 차이가 있다.”며 해답을 제시하거나 상세한 해명을 제시했다.
찾아가는 구청장실 현장에서 제기된 민원들은 따로 정리해 처리 진행 상황을 이 구청장이 직접 챙긴다. 이날 행사 직후에도 이 구청장을 수행했던 직원들은 참가 주민들을 다시 만나 상세한 사정을 묻고 정리하기도 했다. 이 구청장은 “현장에서 제기되는 민원은 법적 타당성, 형평성 등을 따져 처리하고 있다.”며 “실행 여부를 떠나 주민들이 아무 장애 없이 편하게 얘기할 수 있도록 경청하는 자세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0-12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