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접수된 민원 분석
지난 한해 110콜센터에 접수된 전화 상담 건수는 모두 219만 5028건. 이 가운데 행정·교육·문화 관련 민원은 92만 3017건으로 전체의 42.1%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국가 유공자 지원이나 여권발급 등 외무·통일·국방 관련 민원(16.3%)이 많았으며, 기초생활수급 자격이나 장애인·노인복지, 보육료 및 취업 지원 등을 문의하는 복지·노동 상담(10.0%)과 생활소음, 상하수도·통신 요금 등에 관한 환경산업정보통신 분야의 상담(9.9%)이 많았다.
110콜센터에서 지난해 처리한 전체 민원상담 건수는 219만 5028건으로 2009년 이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권익위가 내부에서 자체 처리한 상담 건수는 188만 5000여건으로 전체의 86%에 이르렀고, 기관 연계 시스템을 통해 관계기관으로 연결해준 상담 건수는 31만여건(14%)이었다.
110콜서비스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10을 누르면 전화 및 휴대전화 문자 상담을 제공한다. 청각·언어 장애인들을 위한 인터넷 화상 수화·채팅 상담(www.110.go.kr), 씨토크 수화 상담(070-7947-8110~1, 9020) 서비스도 제공된다.
황수정 기자 sjh@seoul.co.kr
2013-01-25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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