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역 등 7곳 폐쇄뒤 활용방안 아직 못찾아
문화재청이 7년 전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한 간이역 상당수가 아직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해 흉물로 변하고 있다.29일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2006년 12월 전국 65개 간이역 가운데 보존 가치가 높은 일산역(경의선) 등 13곳을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했다. 당시 문화재청은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희소 가치와 철도사적 유산 가치가 높다”며 문화재 등록 배경을 밝혔다.
그러나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된 13곳 가운데 간이역으로 계속 사용 중인 심천역(경부선), 청소역(장항선), 진해역(진해선), 송정역(동해남부선) 등 4곳과 미술관으로 사용 중인 반곡역(중앙선)과 남평역(전라선)을 제외한 7곳이 역사가 폐쇄된 뒤에도 아직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고양시는 일산역이 장기간 방치되자 2~3년 전부터 문화 시설로 활용하기 위해 코레일에 무상 임대 또는 매각을 요구해 왔다. 반면 코레일은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관리를 포기하고 매각하라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면서 “예산이 내려오는 대로 보수공사를 완료한 뒤 고양시와 활용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제강점기 호남평야 곡식을 일본이 수탈해갈 때 사용됐던 임피역(장항선)과 춘포역(전라선)도 관할 지자체와 공동 정비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으나 아직 첫 삽도 못 떴다. 팔당역(중앙선)과 구둔역(중앙선), 화랑대역(경춘선), 율촌역(전라선)도 아직 활용처를 찾지 못해 방치돼 있다.
이은만(70) 전 고양시 문화원장은 “대부분 간이역들은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당시 아픈 상처를 갖고 있어 근대 역사 교육과 관광 자원으로 손색이 없다”면서 “소중한 문화유산이 더 이상 방치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측은 “폐선된 지 얼마 안 돼 아직 해당 지자체들과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한 것이지, 늦어졌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적합한 활용 방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화랑대역은 서울시가 경춘선 자전거 도로와 연계해 활용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3-01-3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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