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창신동, 오세훈표 ‘신통기획’ 확정… 640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전봇대 없는 거리로 거듭난 서초중앙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숲 보며 책 보며… 성동 힐링 공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대문을 깨끗하게 해 주셔서 감사해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상봉역서 멈춘 경춘선 청량리역까지 연장을”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춘천·가평·남양주 대책위 발족 “서울도심 접근 환승 많아 불편”

서울~춘천 간 경춘선 복선전철 종착역을 상봉역에서 청량리역으로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20일 춘천시의회와 경기 가평군의회, 남양주시의회 등 3개 시·군의회에 따르면 이들 시의회는 최근 남양주시의회에서 모임을 갖고 ‘경춘선 청량리 연장 운행을 위한 3개 시·군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해당 자치단체와 정부를 상대로 청량리역까지 연장을 강력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공동대책위는 경춘선 복선전철 개통 후 서울행 종착역이 청량리역에서 상봉역으로 변경돼 서울 도심으로 접근하기 위해 두세 차례 갈아타야 하는 등 개통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며 청량리 연장 운행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다음 달 초 강원도지사와 경기도지사를 방문, 지원을 건의할 예정이다.

또 김진태(춘천) 의원 등 해당 지역 국회의원과 단선인 망우∼청량리 선로(6.4㎞)를 복선화하는 공사를 맡게 될 국토해양부, 전철 연장 운행을 담당할 코레일 등을 방문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공동대책위는 다음 달 3일 가평군의회 회의실에서 열리는 대책회의에 국토부와 코레일 관계자를 초청, 경춘선 청량리 연장 운행에 대한 입장을 듣기로 했다.

경춘선 복선전철은 개통된 지 2년이 넘었지만 서울 방면 종착역이 외곽인 상봉동이어서 이용객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상봉동에서 하차하면 구로와 의정부를 잇는 7호선과 용산, 양평을 잇는 중앙선을 갈아탈 수 있지만 서울시청과 서울 강남지역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최소 두 차례 이상 환승해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 이에 대해 국토부와 코레일 측은 미온적인 반응이다.

박찬흥 춘천시의원은 “공동대책위가 공식적으로 조직된 만큼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중앙정부와 코레일에 전달하기 위한 행동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면서 “철도교통망 개선에 따른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종착역을 상봉역에서 최소 청량리역까지 연장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3-03-2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