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분석은 킨텍스가 25일 매년 개최 중인 35건의 전시회를 제2전시장 개장 전인 2010년과 그 이후로 나눠 비교조사한 결과 20건의 전시회 개최 면적이 제2전시장 개장 이후 크게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규모가 가장 큰 서울모터쇼 등 6건은 제2전시장 개장 이후 전시면적이 87.2%나 확장됐다. 또 올해 510억원 매출, 120억원 이익 등의 재무실적 성과가 예상되는 등 제2전시장 개장 전 대비 매출액과 경상이익이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시회 개최 건수는 2010년 62건에서 올해 105건으로 43건, 회의실 행사는 2010년 430건에서 지난해 649건으로 219건 증가했다. 일본, 인도, 독일, 영국 등의 해외 주최자들이 주관하는 100% 순수 해외 전시회들을 다수 유치하는 성과도 거뒀다.
이한철 대표이사는 “국제가스 전시회, 2016 로터리세계대회 등의 메가 컨벤션 행사의 유치로 킨텍스가 이제 국제 컨벤션의 최적지 가운데 한곳으로 입지를 굳혔다는 의미”라고 자평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