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할머니! 뜨개질 가르쳐 주세요 목도리 떠서 이웃과 나눌게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악구 경로당엔 청소년들이 북적북적하다는데…

관악지역 경로당 노인들이 어려웃 이웃을 돕기 위한 봉사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관악구 삼성동 원신경로당에서 열린 청소년 뜨개질 체험 교실에서 한 할머니가 학생들에게 뜨개질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관악구 제공

노인 여가 활동 장소이자 쉼터로만 여겨졌던 경로당이 그 역할을 복지 공동체로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관악구는 지역 내 경로당 노인들이 털실로 모자나 목도리를 만들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는 ‘99 행복나눔 충전소’ 봉사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특별한 일 없이 경로당에 모여 시간을 보내는 노인들을 안쓰럽게 여기던 한 주민이 경로당 중심 봉사 활동 프로그램을 제안해 이 사업을 꾸리게 됐다. 삼성동에 거주하는 유현숙(54·여)씨는 “처음에는 재료비를 대지 못해 재활용 옷에서 재료를 모아 뜨개질을 했으나 지난해 11월 서울시 마을공동체 주민 제안 사업에 선정되며 재료 구입에 어려움이 없어져 좋다”고 말했다.

봉사 활동은 삼성동 원신경로당을 거점 삼아 시작됐다. 우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털실 고르기, 재료 선택, 뜨개 모양 만들기 등 뜨개질 전문 교육이 실시됐다. 배우는 것에만 그치지 않았다. 지난달 원신경로당에서는 청소년 뜨개질 체험 교실을 열기도 했다. 전문 강사와 어르신들이 청소년 60여명에게 뜨개질을 가르치고 함께 양말, 목도리, 모자 등을 만들어 저소득층 이웃에게 기부했다. 체험 교실은 여름방학에도 운영한다. 빼어난 솜씨를 뽐내는 어르신들은 오는 25일 동 주민센터에서 전문 강사와 함께 다문화가정 대상 교육에도 나선다. 뜨개질 봉사 활동은 구립 경로당을 대상으로 한 순회 교육을 통해 계속 확대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마을을 위해 뜨개질을 하고 그 마음을 이어받은 청소년들이 또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를 하고 있다”며 “이웃을 위한 복지 공간으로 거듭난 경로당이 따뜻한 관악을 만들고 있다”고 반겼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4-02-13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