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일선 학교, 학생들 안전체험교육도 기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북 119체험관’ 예약 취소 급증

세월호 참사로 학생들의 수학여행과 체험활동이 취소되면서 안전체험교육마저 기피하는 부작용이 뒤따르고 있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지만 일선 학교들은 이마저 외면하는 보신주의 현상을 보이고 있다.


전북119안전체험관을 엄마와 함께 찾은 어린이들이 구조 구급 체험을 하고 있다.
전북도 소방본부 제공

1일 전북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전북 임실에 설치된 ‘전북119안전체험관’은 전국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안전체험교육시설이다.

호남권 유일의 이 시설은 지진, 화재, 태풍, 교통사고, 전기·가스·승강기 등 생활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는 요령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체험관이다. 실제 상황과 비슷한 체험을 하며 안전의식을 높이고 대피, 대처 요령을 습득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개관 이후 매달 1만여명의 체험객이 몰려 예약을 해야만 교육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호남권뿐 아니라 수도권 등 전국에서 체험신청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 이후 학교들이 각종 체험교육을 잇따라 취소하고 있다. 학생들이 단체로 이동하는 행사 자체를 취소하는 바람에 오히려 더욱 강조해야 할 안전체험교육마저 받지 못하는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전북 119안전체험관은 이달에만 1만 1000여명이 예약돼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예약 취소가 잇따르고 있다. 어린이집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각급 교육기관에서 예약을 취소한 학생 수는 2000여명에 이른다. 가정과 회사들은 이런 때일수록 안전에 대한 의식을 강화해야 한다며 체험교육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과 대조적인 현상을 보이고 있다.

전북119안전체험관에는 세월호 사건 이후 가족 단위로 체험교육을 신청하는 사례가 크게 늘었다. 문의전화도 잇따르고 있다. 주말에는 가족단위의 체험객들이 300여명씩 몰리고 있다. 세월호 참사를 지켜본 학부모들이 자녀의 안전을 위해 서둘러서 교육신청을 하고 있다.

김용균 전북119안전체험관 팀장은 “5월에는 전국에서 체험교육을 신청한 학교가 많아 예약이 모두 차 있었는데 최근 들어 수학여행 취소 여파로 안전교육도 함께 취소를 하는 경우가 늘었다”면서 “반면 일반 가정과 회사는 안전의식이 더욱 높아져 체험교육신청과 문의를 하는 사례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119안전체험관은 220억원을 들여 지난해 4월 10일 문을 열었다. 재난월드, 스릴월드, 어린이 안전마을 등 3개 파트로 나뉘어 있다. 1개 파트당 교육료는 1인당 2000~4000원이고 10명 이상 단체는 50% 할인해준다. 지진, 태풍 등 자연재해와 화재를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는 시설 등을 두루 갖췄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4-05-02 2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