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특성화 시장 육성
25일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시장 현대화 등에 국비 2조원 등 3조 1000억원을 투입했지만 전통시장 매출은 2006년 24조 9000억원에서 2013년 19조 9000억원으로 오히려 20.1% 줄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청은 비가림막(아케이드)이나 주차장 설치 등 하드웨어 중심의 획일적 지원에서 탈피해 민간 참여를 통한 시장별 차별화를 추진키로 했다. 특히 시장별 ‘선택과 집중’으로 가능성 있는 시장을 선별하고 이를 통해 2017년까지 375개 특성화 시장을 육성키로 했다. 시장별 입지에 따라 도시·주택가는 도심골목 시장, 정선 5일장 등 관광지 인접지는 문화관광형 시장, 동대문 등 외국인이 많이 찾는 곳은 글로벌명품 시장으로 조성한다.
아울러 2만여개에 이르는 전통시장의 빈 점포를 청년상인 ‘인큐베이터’로 활용하기로 했다. 전주 한옥마을과 인접한 남부시장 ‘청년몰’ 같이 경쟁력 있는 아이디어를 평가해 창업교육과 컨설팅, 영업공간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대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활용을 위해 올해 20개 대학·시장을 연계하는 프로그램 및 예능계 학생들의 재능기부를 통한 개조사업도 시범 실시한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5-01-26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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