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남구, 판자촌 1500가구 화재 안전 점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區 석 달간 불량 전기·가스 시설 보수… 우기 대비 옹벽 등 1만여곳 긴급 정비

서울 강남구는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안전 취약 지역인 구룡·달터·재건·수정마을의 1500가구에 대해 노후 전기·가스시설로 인한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점검을 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구룡마을에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났고, 당시 전문가들은 불량한 전기와 가스시설로 인해 주택들이 화재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했다.

이에 구는 올해 상반기 긴급 추가경정예산 8800만원을 마련해 한국전기안전공사 남부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등과 재난취약가구 전기·가스 안전점검과 불량설비 정비사업에 대한 협약을 맺고 점검을 했다.

우선 문제의 소지가 있는 누전차단기, 불량 콘센트 등을 현장에서 교체하거나 보수했다. 특히 활동이 불편한 독거노인과 중증대사 질환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이 음식을 하다가 과열로 인해 화재를 일으킬 수 있어 과열방지 예방을 위한 타이머콕을 설치했다.

또 구는 지난달부터 우기에 대비해 교량, 육교, 도로시설물, 공사장, 옹벽, 절개지, 산사태 우려 지역 등 총 1만 2740곳에 대해 집중점검을 펼치고 있다.

오는 10월까지는 무상점검으로 절감한 예산 3000만원을 투입해 화재에 취약한 구룡마을 550가구에 대해 추가로 가스 안전을 점검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지역 내 재난취약지역의 화재 예방을 위한 가스·전기 안전점검과 정비 사업을 서울시 25개구 중 가장 먼저 완료하고, 우기 대비 시설물 안전점검 등을 통해 재난 없는 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7-0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