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즐길거리 등 정보 부실
전국의 전통시장 1600여곳을 소개하려고 만든 인터넷 홈페이지 ‘전통시장 통통’이 각 시장의 주요 상품과 먹거리, 볼거리 등 상세한 정보를 싣지 않아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홈페이지 개설 이후 2년째 형식적으로 운영되면서 상인들조차 외면하고 있다.
전통시장 통통은 전국 시장 찾기, 문화관광형 시장, 장보기·배송, 팔도장터관광열차, 전통시장 알리미, 온누리상품권 등의 메뉴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이 사업의 핵심인 전통시장(전국 1690여곳) 찾기에 들어가 원하는 시장(미니 홈피)을 누르면 상품 소개와 먹거리, 즐길거리, 시설 안내 등의 메뉴가 뜨지만 해당 정보가 전혀 없다. 개설 이후 2년째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정보를 준비 중입니다’라는 글만 올려져 있다. 일부 시장 홈페이지에는 폐장한 시장 사진 몇 장만 올려져 있는 곳도 있다.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강경젓갈시장 등 전국적으로 유명한 시장들에 대한 정보도 없기는 마찬가지다.
또 정부가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문화관광형 시장’ 메뉴도 정부 시책 안내 정도에 그친다. 문화관광형 시장 메뉴도 관련 시장 이름은 올려놨지만 상세 정보를 찾기 어렵다. ‘장보기·배송서비스 시장’과 ‘전통시장 맛집 여행’ 등 다른 메뉴도 부실하다. 전통시장 통통을 통해 울산의 맛집을 찾으면 신정시장 ‘손칼국수집’ 1곳을 소개한 것이 유일하다. 울산은 손칼국수보다 고래고기가 유명하다.
이에 대해 진흥공단 관계자는 “전국의 시장이 너무 많아 시장별로 상인회가 상품 소개 등 내용물을 올리고 관리하도록 했다”면서 “운영 설명서를 만들어 상인회에 배포했는데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진흥공단은 홈페이지 개설 이후 계속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프로그램 개편 방안을 찾고 있다. 하지만 지역 시장 홈페이지를 개선하기보다 유명 포털사이트의 블로그와 연계하는 방안 등을 추진해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시장 상인들이 홈페이지를 관리할 만한 능력과 여유가 없다”면서 “지자체가 일부 지역의 유명 시장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나 상인회로부터 관련 자료를 받아 진흥공단이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효율성을 거둘 수 있다”고 조언했다.
글 사진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