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통시장 소개 ‘통통’ 홈피, 클릭하니 내용 ‘텅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상품·즐길거리 등 정보 부실

전국의 전통시장 1600여곳을 소개하려고 만든 인터넷 홈페이지 ‘전통시장 통통’이 각 시장의 주요 상품과 먹거리, 볼거리 등 상세한 정보를 싣지 않아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홈페이지 개설 이후 2년째 형식적으로 운영되면서 상인들조차 외면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전통시장 통통’ 내 울산 학성새벽시장 홈페이지 시장 상품 소개 코너를 열어 보면 ‘목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라는 글만 있다.

28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2013년 6월 2억 4700만원을 들여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연간 운영비로만 900만원을 투입하고 있다.

전통시장 통통은 전국 시장 찾기, 문화관광형 시장, 장보기·배송, 팔도장터관광열차, 전통시장 알리미, 온누리상품권 등의 메뉴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이 사업의 핵심인 전통시장(전국 1690여곳) 찾기에 들어가 원하는 시장(미니 홈피)을 누르면 상품 소개와 먹거리, 즐길거리, 시설 안내 등의 메뉴가 뜨지만 해당 정보가 전혀 없다. 개설 이후 2년째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정보를 준비 중입니다’라는 글만 올려져 있다. 일부 시장 홈페이지에는 폐장한 시장 사진 몇 장만 올려져 있는 곳도 있다.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강경젓갈시장 등 전국적으로 유명한 시장들에 대한 정보도 없기는 마찬가지다.

또 정부가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문화관광형 시장’ 메뉴도 정부 시책 안내 정도에 그친다. 문화관광형 시장 메뉴도 관련 시장 이름은 올려놨지만 상세 정보를 찾기 어렵다. ‘장보기·배송서비스 시장’과 ‘전통시장 맛집 여행’ 등 다른 메뉴도 부실하다. 전통시장 통통을 통해 울산의 맛집을 찾으면 신정시장 ‘손칼국수집’ 1곳을 소개한 것이 유일하다. 울산은 손칼국수보다 고래고기가 유명하다.

이에 대해 진흥공단 관계자는 “전국의 시장이 너무 많아 시장별로 상인회가 상품 소개 등 내용물을 올리고 관리하도록 했다”면서 “운영 설명서를 만들어 상인회에 배포했는데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진흥공단은 홈페이지 개설 이후 계속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프로그램 개편 방안을 찾고 있다. 하지만 지역 시장 홈페이지를 개선하기보다 유명 포털사이트의 블로그와 연계하는 방안 등을 추진해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시장 상인들이 홈페이지를 관리할 만한 능력과 여유가 없다”면서 “지자체가 일부 지역의 유명 시장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나 상인회로부터 관련 자료를 받아 진흥공단이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효율성을 거둘 수 있다”고 조언했다.

글 사진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5-07-2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